통일시대는 윤석열 대통령 욕설 파동에 대한 중국 환구시보의 기고문을 번역 게재합니다.

저자: 뤼 쉬에(Lu Xue). 정치평론가.

역자: 이승규. 통일시대연구원 연구위원.

윤석열의 은 미국 정부의 위선과 불신성에 대한 한국의 큰 혐오감을 보여 준다.

원문보기:https://www.globaltimes.cn/page/202209/1275975.shtml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바이든이 약속한 세계공중보건 자금지원을 승인하지 않을 경우 바이든 대통령에게 잠재적인 당혹감이 될 수도 있는 미국 의회 의원들을 싸잡아서 '이 새끼'라고 모욕하는 욕설이 핫마이크에 포착됐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다. 윤은 바이든에 대한 사적인 대화에서 이 단어를 사용하기 전에,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의 제7차 보충 회의에서 막 그를 만났었다. 그곳에서 바이든은 전 세계적으로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와 싸우기 위한 건강캠페인에 60억 달러를 약속했지만, 그 기금은 의회의 승인을 필요로 할 것이다.

베이징에 있는 중국사회과학원의 동아시아 연구원인 왕준성은 윤의 그러한 언어선택은 그의 불안감을 반영했다고 환구시보에 말했다. 바이든이 서명한 7,500억 달러의 대규모 의료, 세금, 기후 법안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많은 나라들을 불쾌하게 했다. 이는 전기차(EV)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1일 윤의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은 바이든 부통령에게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해소해 줄 것을 요청했고 바이든 부통령은 우려를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백악관이 공개한 바이든과 윤의 면담록에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한 한국정부의 우려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윤은 종종 친미 지도자로 여겨진다. 취임 이후, 그는 기본적으로 전략적으로 한국과 미국을 일치시켰지만 바이든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윤에게 진정한 모욕을 주었다.

윤의 뉴욕 방문에 대해 한국 유권자들은 윤이 바이든과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놓고 철저히 협상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글로벌 펀드의 제7차 보충행사에서 윤은 미국 측과 48초간의 자발적인 대화를 허락받았을 뿐인데, 이것은 한국 네티즌들이 그들이 다시 한 번 "굴욕"을 겪었다고 불평하게 만들었다. 국내 지지율이 좋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국내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이런 난감한 상황이 그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바이든이 윤을 냉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바이든은 지난 6월 마드리드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서 윤의 눈을 마주치지 않고 악수하는 모습이 순간동영상에 포착됐고, 이는 당시 SNS를 통해 입소문을 탔다.

미국이 의도적으로 한국을 무시한 것도 한국이 미국에 의해 착취당하고, 계속 속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윤의 '이 새끼'라는 말은 미국 정치권 전체에 대한 불만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이 모든 것은 한미동맹이 실제로 얼마나 비대칭적인지를 반영하는 동시에, 동맹국과의 관계에서 미국의 극단적 이기주의로 전략적 상호신뢰가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동맹국까지 냉각시켰다. 그것은 또한 험난한 한미관계의 구현이기도 하다. 미국의 동맹체제는 상상만큼 견고하지 않다.

우리 국민(편집자주: 중국국민)도 미국과의 동맹에서 자국의 비대칭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미국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반미감정도 강하다. 많은 한국인들의 시각에서 보면, 한반도 통일을 어렵게 만드는 것은 미국의 한반도 개입이다. 윤의 ""은 많은 평범한 한국인들의 사고방식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가 미국정부와 의회를 통해 확산된 '미국 질병'에 대해 알고 있음을 시사했다. 의회가 종종 바이든의 제안을 저지하기 위해 행동할 것이기 때문에 바이든이 한 외교적 약속, 특히 상당한 재정적 지원이 포함된 약속은 달성하기 어렵다. 이는 바이든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고, 미국정부의 위선과 불신성을 세계에 보여준다.

저작권자 © 통일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