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우리는 이른바 대서양언론, 다시 말해서 미국의 제국주의적 시각에 기반한 뉴스에 익숙하고 그렇게 배우다보니 세상이 꼭 그런 것인 양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서 동전의 반대편이 진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자신의 과거 지식에 대한 자괴감이 들기 마련이다. 깊이 있게 들여다보면 특히 미국과 그 동맹국이 주문처럼 외우는 신장에서의 인권과 민주주의와 같은 문제가 실상은 허구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며, 신장-위구르 문제의 진실은 전혀 엉뚱한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나게 된다. 4.27시대는 글모음의 형태로 신장-위구르 문제의 진실이 무엇인가를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해 보려고 한다.

저자: 셰인 퀸

역자: 이승규(4.27시대연구원 연구위원)

글 순서

1. 신장자치구에 대한 중국정부의 수십 년간의 정책, CIA의 간섭,분리주의자 및 테러리스트 그룹 에 대한 자금지원

2. “내가 본 신장”: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에 대한 거짓말과 반중선전 폭로

3. 위구르 문제: 미국이 어떻게 감히 중국에 무슬림의 권리에 대해 설교할 수 있나

4. 중국의 부상은 정말로 미국을 위협하는 것인가: 가짜뉴스

5. 터키의 다극전환: 중국과 위구르문제에 합의

 

신장-위구르 문제의 진실 1

신장자치구에 대한 중국정부의 수십 년간의 정책, CIA의 간섭, 분리주의자 및 테러리스트 그룹에 대한 자금지원

중국이 세계 강국으로 부상하는 데 있어서 핵심은 중국에서 가장 크고 광물이 풍부한 지역인 신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이다. 신장은 18세기 중반부터 중국영토의 일부였으며 미국보다 역사가 오래되었다. 신장성은 64만 평방마일이 조금 넘는 면적이며 유럽대륙의 약 2/3 크기이다. 그러나 유럽과 달리 신장은 인구가 2천만 명이 조금 넘을 뿐이며 설표, 곰, 늑대와 같은 희귀하고 상징적인 종들이 살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신장에서는 중국 총 면화생산량의 85%인 500만 톤의 면화가 생산되었다. 면화는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환금작물이다. 석유는 1950년 마오쩌둥 시대에 처음 발견되었고 1960년 이전에는 채취가 되지 않다가 1960년대 초부터 끊임없이 채취량이 증가했다.

21세기 들어서면서 중국 동부의 주요 유전인 성리, 다청과 함께 신장에서의 석유산업은 호황을 누렸다. 최근에는 새로운 천연가스 매장지가 발견되었고 중국 석유자원의 25% 이상을 보유한, 중국에서 헤이룽장성에 이은 두 번째로 큰 석유생산지역이다.

신장의 지형은 K2를 포함해 큰 산들이 많으며 고비사막과 타클라마칸 사막이 산재해 있어 사람이 풍요롭게 살기에 어렵고 중국 동부와의 운송문제가 특히 대두된다. 물 부족 문제도 오랫동안의 문제였다.

신장은 베이징의 국제적 규모의 일대일로 구상의 핵심이다. 뮌헨에 본부를 둔 산하 조직인 ‘우익 세계위구르회의’와 같은 미국이 자금을 지원하는 분리주의단체의 공작을 저지하려는 중국당국의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확고해졌다. 워싱턴에 기반을 두고 국가민주주의기금NED이 자금을 지원하는 ‘위구르계 미국인협회’와 같은 계열의 단체도 중국으로부터 신장의 완전한 독립을 요구하고 있다.

 

신장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복잡성을 이해하려면 이 지역의 역사를 간단하게 검토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슬람 교리를 따르는 추종자를 무슬림이라고 부르는 이슬람교는 9세기에 신장의 서쪽 지역에 처음 들어왔으며 당시에는 중앙아시아의 일부였다. 17세기부터는 신장 동부지역으로 퍼져나갔다. 이때에 신장인은 투르크어를 사용하는 무슬림의 지파로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방언, 생활방식 및 복장을 갖추게 되었다. 1644년부터 1911년까지 중국을 지배한 청 왕조의 건륭제는 몽고 준가르인들을 희생시켜가며 1759년에 신장을 무력으로 정복했다. 18세기 중반 무렵에 중국의 당면한 관심사는 고대부터 두려워하던 몽골의 위협으로부터 중국본토를 지키는 것이었다. 이런 이유로 18세기 후반에 청 왕조는 “변경을 메꾸기” 위해 중국인들의 신장 이주를 장려하기 시작했다.

1880년대에 신장에서 가장 많은 무슬림집단은 일반적으로 위구르족이었다. 1884년 청 정부는 공식적으로 중국 북서지역을 신장新疆이라고 불렀고 이것은 새로운 변경, 또는 국경이라는 의미이다. 몽골의 위협이 사라지자 청 왕조는 신장지역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는 러시아의 영향력으로부터 중국의 배타적인 소유권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했다.

중국을 통치한 마지막 왕조인 청이 1912년에 멸망하면서 중국에는 완전한 혼란이 닥쳤다. 미국과 영국의 간섭을 포함해서 주로 서구 제국의 침략으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과 내부 혼란이 발생했다. 그 몇 년 후 중국에서 가장 큰 두 성인 신장과 티베트가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났다. 더욱이 몽골의 북쪽 일부는 러시아와 연이은 소련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또한 중국의 처지는 일본의 군국주의 침략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으며, 부분적으로는 일본의 확대를 우려하는 서방의 추가 침략에 의해 더욱 악화일로를 걷게 되었다.

1949년 중국의 독립 이전에도 중국의 관리와 지식인은 1930년대에 외부 열강에 신장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1934년에 신장은 북부지역에서 스탈린의 소련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붉은 군대가 1934년과 1937년에 신장에 두 번 개입하여 소련의 지원을 받는 ‘성시차이’를 지원했다. 1940년에 신장에 거주하는 한족은 약 19만 명에 불과했는데, 이는 1800년대 초에 신장에 살았던 한족 수보다 간신히 많은 수치이다. 한족은 현재 14억 인구 중 13억이다.

신장은 1941년 여름부터 소련의 통제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는데, 스탈린의 관심이 소련 서부의 나치와의 전선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1944년 11월, 소련이 지원하는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이 신장에서 선포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북부 신장의 일부일 뿐이었고, 5년 후 중국군이 신장에 진입하면서 단명했다. 당시 동투르키스탄의 대부분의 경작지는 소수의 지주에 의해 통제되고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위구르족은 신장지역에 살고 있던 약 400만명 중 82%를 차지했으며 나머지 대부분은 카자흐족과 회족과 같은 다른 이슬람교인들이 차지했다. 1949년 10월 중국공산당이 집권했을 때 마오쩌둥은 국경수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신장 및 티베트와 같은 광활한 지역을 신속하게 통합하려고 했다.

국가적 차원에서 마오쩌둥은 한족들이 신장으로 대량이주 하도록 독려했다. 특히 1950년 후반부터 마오쩌둥이 러시아의 수정주의에 대해 걱정하고 의심하며 중소분쟁으로 비화되자 한족 이주는 가속화되었다. 더욱이 마오쩌둥은 신장과 무슬림집단이 많이 거주하는 인접 중앙아시아와의 문화적 연결고리를 끊어내기 위해서 노력했다. 따라서 신장은 1949년 이후 수십 년 동안 이러한 중국정부의 전략적 방침에 영향을 받았다.

마오쩌둥이 신장을 재정지원을 하게 되자 무슬림을 포함한 대다수 주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게 되었다. 이 수치는 적어도 1960년에 GDP 기준에서 정점을 찍었다가 이후 15년 동안 점차 하락했다. 마오쩌둥 말기인 1967년까지 200만 명의 한족이 서쪽 신장으로 이주했다. 토착집단과 문화가 현저하게 다른 한족의 신장 정착은 불가피하게 신장의 무슬림들 사이에 다양한 수준의 긴장과 불만을 야기했다. 여기에는 주로 다수가 신장지역에 기반을 둔 위구르 사회가 포함되었다.

1945년에 한족은 신장에 거주하는 인구의 6%에 불과했지만 1982년에는 이 수치가 40%로 증가했다. 이 비율은 금세기에는 이슬람 그룹 대 한족의 비율이 6:4로 안정을 이루고 있다. 대부분의 한족은 수도인 우루무치와 석유산업의 중심지인 카라마이와 같이 산업화된 신장 북부도시에 거주한다. 대부분이 농부인 위구르인들은 단순한 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도시생활을 싫어할 수도 있다. 위구르인들은 일반적으로 토지에 대한 애착을 갖고 있다. 대다수의 위구르인들에게 그들의 가장 깊은 걱정은 민족적, 종교적 정체성의 상실 가능성이라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장에는 24,400개의 모스크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무슬림 530명당 평균 1개의 모스크에 해당한다.

1978년부터 오늘날까지 중국정부가 시행한 개혁의 속도는 상당히 높아져 신장지역의 급속한 경제발전을 가져왔다. 사회적 혜택도 상당하다. 1949년 신장지역 원주민의 평균수명은 31살로 매우 낮았지만 60년 후 72살로 두 배 이상 늘어났다. 이런 기대수명의 엄청난 증가는 1990년대 이후 가속화된 중국정부의 의료프로그램 시행이 가장 큰 원인일 수 있다. 2001년 신장지역에 1,357개의 병원을 포함하여 7,300개가 넘는 의료시설이 있다.

2008년에 신장의 병원 수는 1,629개로 증가했는데, 1949년 중국공산당 집권시기에는 신장 전체에 54개의 의료센터가 있었을 뿐이다. 70년 전에는 신장인구의 10%만이 읽고 쓸 수 있었지만 2017년에는 이 수치가 90%를 훨씬 넘게 되었다. 이런 이야기들은 서구 언론에는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1949년 이전에는 학교가 부족해서 소수의 아이들만이 초등학교에 다녔다. 중국정부의 교육구상 추진으로 신장자치구에는 1급과 2급 모두 수백 개의 학교가 건설되었다. 2017년 11월, 중국정부는 신장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15년 무료교육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저소득층 아동들에게는 추가보조금이 지급되었다.

시진핑 주석시기에 2017년부터 신장지역 농촌거주자의 평균소득이 거의 10% 증가했다. 대다수의 위구르인이 농촌지역에 거주한다. 신장의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기회가 더 많은 도시환경에서 부를 창출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여전히 전반적으로 높은 소득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도시생활에는 자연과 토지로부터의 단절, 오염으로 인한 건강문제 등과 같은 특정 단점이 있다.

대부분의 위구르인들은 금욕적인 생활방식을 장려하고 물질적 욕망을 피하는 수피즘이라고 하는 온건한 형태의 이슬람을 실천한다. 수피즘은 급진적인 이슬람 근본주의 및 와하비즘과 양립할 수 없다.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국가에서 만연하고 있는 극단주의적 신념은 미국의 후원을 받아 최근 수십 년 동안 테러리즘의 불길을 부채질 했다. 중동에서의 끝없는 전쟁은 과거와 현재의 테러리스트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중국정부는 일부 불만을 품은 위구르인의 극단주의에 대해 당연히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압도적인 대다수의 위구르인들은 전투적이거나 극단주의적인 견해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농업과 관련된 중국정부의 신장 개혁으로 인해 많은 한족과 일부 위구르족이 번영했다. 특히 지난 세대에 걸쳐 중국정부는 신장에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심각한 물류문제를 극복했다. 이것은 신장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인 우루무치와 베이징을 연결하는 2017년 7월에 완공된 1,600마일 길이의 도로를 포함하여 거대한 철도, 공항 및 고속도로 건설로 입증된다. 중국정부의 석유 및 가스 파이프라인은 신장에서 천연가스를 중국 동부로 수송하는 거대한 ‘서동 가스파이프라인’처럼 신장을 십자형으로 가로지른다. 이러한 산업은 신장을 중국 본토와 더 가깝게 연결했으며 중앙아시아를 중국의 인프라가 확장되는 방향으로 견인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2010년 중국정부는 "인적 자원, 기술, 관리 및 자금"을 제공하여 중국의 일부 도시가 신장을 지원해야 하는 "쌍 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정부는 위구르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신장 남서부에 11억 달러 상당의 내진 주택건설,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개조 및 위생시설을 직접 공급했다. 중국 지도자들은 소련 붕괴 이후 신장에서 발생한 수많은 테러 공격에도 불구하고 신장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해 왔다.

서방보도에 따르면 신장 자치구의 무슬림 공동체에 대한 차별의 정도가 달랐으며, 서방언론이 그토록 큰 관심을 기울이는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한다. 주로 위구르인과 기타 무슬림을 수용소에 억류한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언론은 수십 년 동안 신장 자치구에 대한 중국정부 정책의 위와 같은 긍정적인 측면을 다루지 않았다.

미국과 영국이 벌인 전쟁들을 지지한 역사가 있는 서구언론은 걸프의 석유독재국가와 같은 서방 동맹국이 자행하는 더 심각한 인권침해를 묵과하는 오랜 경향에도 불구하고, 중국 신장문제에는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서방의 주요 신문인 뉴욕타임스는 이번 세기에 미국이 주도한 이라크와 리비아 침공을 강력하게 지지했다. 뉴욕타임스는 이전에 케네디 행정부가 1962년 초에 시작한 베트남에 대한 잔혹한 공격을 지지했다. 이 신문은 존슨과 닉슨 행정부에 의해 1960년대 중반부터 인도차이나 전역으로 계속 확대되는 전쟁에 대한 지지를 계속 보냈다.

다양한 어조로 뉴욕타임스 기자들은 베트남에 대한 미군의 공격을 옹호했다. 그들은 "공격적인 공산주의를 억제하기 위한 자유세계의 싸움"이라고 호도했으며, 미군이 베트콩을 "공격"할 때에는 "소비에트 러시아의 대리군에 맞서" 베트남 남부를 방어한다고 말했다.

신장과 관련하여 지난 세대에 걸쳐 워싱턴과 CIA는 위구르 분리주의 조직과 투르키스탄 이슬람당(TIP)과 같은 테러 단체를 일관되게 지원해 왔다. 2003년부터 TIP은 신장 남부출신의 현재 48세의 극단주의자 위구르 무장단체 압둘 하크 알-투르키스탄이 이끌고 있다. TIP은 원래 ‘동투르키스탄 이슬람운동’이라는 이름으로 CIA의 직접적인 자금지원과 후원을 받았다 1990년부터 2016년까지 신장에서는 수십 건의 테러공격이 자행되었다. 이러한 난동의 대부분은 알카에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TIP으로 추적되었다. 예를 들어, TIP 지도자 압둘 하크는 알카에다의 최고지도부위원회에서 일했으며 TIP의 분리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국에 대한 지하드(성전)를 벌이는 것을 확고히 신봉하고 있다.

저자: 셰인 퀸Shane Quinn 그는 노암 촘스키와 같은 작가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주로 외교에 관한 글을 쓰는 데 관심이 있다. 글로벌 리서치에 자주 기고하고 있다.

원문보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저작권자 © 통일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